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소공동교정치료 윗니의 덮임이 과하면

명동 넥스트치과의원 2025. 6. 22. 16:50

 

 

소공동교정치료 윗니의 덮임이 과하면



치아의 올바른 형태는 정해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치아의 개수는 총 32개에서 28개여야 합니다. 위턱과 아래턱에 각각 치아가 16개씩 있어야 하고, 개인의 상황에 따라 사랑니가 존재할 수도 있어, 많게는 영구치가 총 32개 자라나게 되는 것입니다. 앞니는 두 개, 송곳니를 뜻하는 견치는 한 개, 작은 어금니인 고수치는 두 개, 큰 어금니는 사랑니 포함 3개가 정상적인 개수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치열에도 올바름의 기준이 있습니다. 정면에서 보았을 때 치아의 정중선이 얼굴의 중심선에 있어야 합니다. 만일 여기에서 빗겨가 있는 상태라면 이미 치열에 문제가 존재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공동교정치료 정중선이 중심선과 일치한다 하여도 문제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치아에 과도하게 틈이 있거나 겹침이 생겨난다면 이 또한 바른 치열에서 벗어난 형태가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옆에서 보았을 때 윗니가 아랫니를 2~3mm 덮어야 하고, 위쪽 앞니가 아래쪽 앞니보다 마찬가지로 비슷한 정도로 앞에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어금니는 계단식으로 맞물려 있는 게 안정적인 치아의 배열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올바르게 교합이 되어 있다면 음식을 자르는 것이나 씹는 힘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 정상적인 저작기능을 수행하는 게 가능합니다. 또한 입을 여닫는 과정이 부드럽고 얼굴의 비대칭적인 측면이 부각되는 일이 덜해지게 됩니다. 소공동교정치료 반대로 배열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제 상황이 생겨나게 될 수 있습니다.



치아 배열 문제는 과개교합, 덧니, 부정교합, 앞니 돌출 등의 여러 형태로 찾아오게 됩니다. 보여지는 부분이 일반적인 것에서 벗어난 형태인 만큼, 두고보는 것은 추후 다른 피해를 추가적으로 만들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여러 배열 문제 가운데 과개교합에 대한 안내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소공동교정치료 부정교합은 들어 보셨을 테지만 과개교합은 익숙하게 듣지 못해, 어떤 문제를 가져온다는 것인지 의아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위쪽 앞니가 아래의 앞니를 정상적인 범위 이상으로 덮은 상태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상태라면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2~3mm를 덮는 것이 정상적입니다. 그러나 과개교합에 노출이 된 상태라면 그 이상, 4mm 넘게 과도하게 덮으며 심한 경우 아래 앞니가 거의 보이지 않는 수준에 이르기도 합니다.

유전적인 원인이나 성장 과정 속에서 위턱이 과도하게 발달하거나 반대로 아래턱이 정상적인 성장을 해내지 못하게 될 시 과개교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문제가 생겨나기도 합니다. 소공동교정치료 손가락을 빠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나 숨을 쉴 때 코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쉬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비염 등 정상적으로 호흡을 하는 게 어려운 질환을 앓고 있다면 과개교합과 같은 치아 배열 문제까지 찾아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식사를 할 때 음식이 크거나 질기면 앞니를 이용해 잘라내고는 합니다. 그러나 과개교합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정상적으로 이러한 행동을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이 생겨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자연스럽게 식사 자체에 대한 문제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턱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이 커지면서 턱관절장애를 앓게 되는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심미적으로는 웃을 때 아랫쪽 치아가 거진 보이지 않는 식의 피해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소공동교정치료 이렇듯 치아의 배열이 정상 범위를 벗어난 수준에 이르게 된다면 여러 부분에서 불편이 생겨나곤 하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에는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인식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보호자가 관심을 가지고 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신경 써 주어야만 합니다. 혀로 치아를 민다거나 입술, 손가락 등을 빠는 습관은 자제되어야 합니다. 또 식사를 할 때에는 양쪽을 골고루 사용해서 씹는 것이 도움이 되어 줄 수 있겠습니다. 이런 노력을 기울이는 게 상태의 안정화에 도움됩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